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유치원 특색교육

안양중앙 특색교육

도구를 활용한 신체활동

  • 1) 목적
    • 가) 기본 운동 능력과 균형감, 유연성, 근력, 근지구력 등 기초 체력을 키운다.
    • 나) 도구를 활용한 신체 활동에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즐겨 참여한다.
  • 2) 운영 방법
    • 가) 발달 단계에 따라 활동 수준을 조절하며 계획하여 진행한다.
    • 나)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조작 운동을 진행한다.
    • 다) 신체 활동실 또는 운동장 등에서 활용한다.
  • 3) 활동 예시
    만3세
    만3세 : 이름, 직위 정보
    생활주제사용도구활동명
    3친구가 좋아요1공과 함께 뛰기
    2공 전달하기
    3공굴리기
    4공 피하기
    4향기로운 봄1스카프스카프 되어보기
    2스카프 돌리기
    3스카프 전달하기
    4스카프 던지기 받기
    5소중한 우리가족1고무 밴드고무 밴드 탐색놀이
    2고무 밴드 모양 만들기
    3고무 밴드 기차 만들기
    4고무밴로 반환점 돌기
    6북적 북적 우리 동네1유니바징검다리 건너기 1
    2징검다리 건너기 2
    3유니바 뛰어넘기
    4유니바 넘고 줄 따라가기
    7여름 속으로 풍덩 여름1풍선풍선 놀이
    2풍선 옮기기
    3풍선 던지기
    4신나는 물 풍선 던지기

안양중앙 특색교육 II

책사랑 생각사랑

  • 1)목적

    유아의 고운 심성과 창의성 신장을 위하여 동화 중심의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유치원과 가정과의 효울적인 연계지도를 계획하고 실천하여 유아들이 책 속에서 많은 경험과 감동을 느껴 아름다운 정서, 고운심성 책읽기의 즐거움과 소중함을 알고 책읽기를 즐기며 창의력이 자라는 유아로 성장하는데 목적이 있다

  • 2)운영 방법
    • 가) 책읽기 영역을 마련하여 독서가 생활화 될 수 있게 하고 매일 1회 동화를 들려준다.
    • 나) 책을 통해서 유아의 바람직란 인격형성에 필요한 여러 가지 경험과 정보를 얻도록 한다.
    • 다) 흥미있는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선택하여 읽도록 지도한다.
    • 라) 동극활동, 책만들기, 이야기 꾸미기, 그림 편지쓰기 등 다양한 사후활동을 전개한다.
    • 마) 유치원, 가정 유아가 함께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고 연계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 3) 학급별 특색사업 지도 내용
    만3세 : 이름, 직위 정보
    학급명주제지도내용
    만3세책은 내친구로 사랑하며 예술적 감각을 확장하는 그림책놀이
    • 꼬꼬마 피카소 동화를 통해 예술적 감각을 키운다
    • 그림책이 재미있고 즐거운 활동이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만4세책은 내친구로 사랑하며 수학적 사고를 키우고 생각을 확장하는 그림책 놀이
    • 꼬꼬마 수학자 동화를 통해 수학적 사고를 키운다.
    • 게임 등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 통합적 사고 능력 신장한다.
    만5세책은 내친구로 사랑하며 과학적 사고를 확장하는 그림책놀이
    • 꼬꼬마 과학자 동화를 통해 과학적 사고를 키운다.
    • 동화를 감상하고 탐구활동 등으로 통합적 사고력을 신장한다.
  • 4)기대효과
    • 가)유아 스스로 상상하고 생각하고 이야기 해 보는 활동을 통해 자기만의 생각이나 새로운 생각을 할 수 있는 창의성을 키울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 나)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사고의 기회를 넓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다) 문학활동을 통하여 의사소통과 대화의 기술 넓은 사고를 증진시키고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라) 가정과 연계한 독서활동을 통해 지속적인 독서지도 및 책보는 습관을 기른다.